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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2013년 문향 네번째] 其身正 不令而行 其身不正 雖令不從

이름 관리자 등록일 2013-06-25 17:11:52 조회수 8311 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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其身正 不令而行 其身不正 雖令不從
기  신  정     불  령  이  행     기  신  부  정     수  령  부  종

다스리는 자의 심신이 바르면법령을 발하지 않아도 스스로 행하여지고다스리는 자의 심신이 바르지 못하면비록 법령을 발하여도 따르지 않는다.

-논어(論語)-

  

  

윗글은 공자의 제자 자로(子路)가 공자께 정사(政事)를 묻자

 솔선하여 부지런히 해야 한다라고 하시며 덧붙인 말씀입니다.

언제나 제자들에게 눈높이 교육을 실천했던 공자는 정치에 대해서도 예외가 없었습니다.

()나라 섭공(葉公)이 공자께 정치가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 섭공(葉公)에게는 

반드시 가까이 있는 자들이 기뻐하게 한 뒤에멀리 있는 자들이 오게 하여야 한다

라고 말했습니다.

그러나 노()나라 계강자(季康子)가 정치를 묻자 공자는

정치란 바로잡는다는 뜻이니,

그대가 정직함으로 솔선한다면 누가 감히 바르지 않겠는가?( () )”라고 하였습니다.

또 제()나라 경공(景公)한테는 군주는 군주 노릇하고 신하는 신하 노릇하며,

아버지는 아버지 노릇하고 자식은 자식 노릇하는 것이 정치라고 하였습니다.

결국 정치란 각자의 처지에서 정직하게 솔선수범하여 가까운 사람에게 인정받은 뒤

남을 교화시키는 일” 이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.

이것은 익숙히 알려진 자기를 바루어 남을 다스린다는

수기치인(修己治人)”과 그 궤를 같이합니다.

이러고 보면 공자로 대변되는 유학은 은자(隱者)의 선비이미지 보다는

현실 정치 지향성이 분명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다만 자기 스스로 바르게 처신한 뒤 다른 사람을 교화시켜야 한다는

원칙을 놓지 않고 있을 뿐입니다.

세태가 무슨 무슨 리더십 캠프가 인기이고정치 지망생도 많은 작금에

진정한 지도자는 몸가짐을 바르게 하여 자기 가까운 집단에게 도덕적으로 인정받는 것이

그 어떤 통치적 권위를 확보하는 것 보다 우선하며,

이것은 또한 정치 지망생들만의 전유물도 아닐 것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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